Psycho-Somatics의 개요> 하나는 존재의 본질이며, 다양함은 존재의 표현이다.
의식(意識)은 우주의 모든 시공차원을 하나로 연결하며
정신(精神)의 진화를 위해 경험을 낳는 생명의 근본바탕이다.
생명(生命)은 스스로 질서를 창발 하는 하나의 권능이다.
의식이 생명력으로 창조적 진화를 위한 생능(生能)을 갖춘 그 정신의 실체가 차원에 따라 드러난다.
인간(人間)은 우주진화를 경험하고 있는 높은 차원의 생명체이기에 몸이라는 실체성과 마음이라는 비실체성을 동시에 사용하며 진화되어왔다.
즉, 마음은 몸의 정신성이며 몸은 정신의 현현함이다. 정신은 하나의 에너지장(氣)로 묶여 하나로 역할 하도록 명령된 생명현상이다.
정기신(精氣神)은 하나의 본질을 통해 복잡한 표현이 가능하다.
몸마음은 의식이 진화적 경험을 낳기 위한 기능통합적 단일성을 이룬 정신의 최종 결정체이다.
몸은 내부 환경과 외부세계의 만남을 통한 경험의 주체로써 총체적 생능을 수행하기 위해 구체화된 정신의 갖춘 생명의 출현이다. 마음은 생명체가 생존을 위해 외부세계의 적응과정에서 형성되어온 정보처리기능으로 다중뇌(multi brains)를 통해 추상성과 구체성을 오가며 해석하도록 구축된 몸의 정신성이다.
몸과 마음은 서로 다른 이름의 하나이다. 몸의 경험은 마음이 되고, 마음의 경험은 곧 몸이 된다. 의식의 빛이 어느 곳을 더 비추고 경험시키는가에 따라 달리 인식된다.
감정(感情)은 몸마음의 모든 생명활동에서 일어나는 에너지의 변화상태를 일컫는다. 한 생명체의 생존조건이 만족되지 못할 때, 생물학적 욕구에 대한 표출과 함께 고유한 에너지 반응현상으로 일어난다.
증상(症狀)은 생물학적 표현방식이며 몸의 언어이다. 몸마음의 상황을 외부로 표출하여 필수요건을 충족시켜 생체기능을 회복하려 작용하는 내재된 지혜이다. 모든 종류의 염증과 증세는 지혜로운 몸의 자연치유 과정이기에 방해, 억제시킬 경우 치유력은 떨어지고 지연되며 반작용을 일으킨다.
질병(疾病)은 생존과 적응 과정에서 발생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지혜로운 대응방식이며,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유하기 위해 오랜시간 유전시켜 온 소생전략이다. 항상성(恒常性)을 유지하며 외부 세계에 대한 내부적 필수조건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생물학적 로직(Biological logic)과 생체신호 및 언어체계를 이해함이 중요하다.
질병에 대한 잘못된 이해가 잘못된 치료행위로 이어진다.
치유(治癒)는 생명체가 스스로 기능을 회복시키는 자연적 권능이다. 가능한 자가적 능력으로 치유를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어하고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최선의 내. 외 환경 조성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기 위해 중요한 것은 자신 스스로에 대한 오류없는 자각(自覺)이다.
사용(使用) 생명체의 모든 기능과 구조는 생존을 위해 디자인 되어져 있고, 온전한 방식으로 사용되어지지 못하면 긴장과 스트레스로 변용된다. 오랜 시간의 그릇된 사용은 진화의 방향을 저해하기에 퇴보될 수 밖에 없다. 진화는 기능의 사용과 선택에 따라 결정된다. 자기의 사용은 본능 속에 있지만, 퇴보된 사용은 재교육되어야 회생된다.
인간은 몸마음의 정신활동을 사용하는 진화된 의식을 갖추어 가고 있는 지구의 고등생명체이다. 의식을 활용하여 자기를 사용하는 보편적 능력의 회복과 발전이 곧, 인류의 의식진화를 위한 초석이다.
현재(現在), 습관적 사용은 과거의 학습에서 비롯되지만, 관찰과 자각을 통한 깨어있는 사용은 오로지 현재에서만이 가능하다. 지금여기 있음의 순간을 경험하는 것이 과거의 습관으로 미래를 창조하지 않는 길이기 때문이며, 이 길이 자기가 자신으로 살아갈 수 있는 법이다.
건강(健康)은 정신 속에 온전히 몸마음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발휘될 때 개인적, 사회적, 영성적 강건함이 깃든 모습이다.
행복(幸福)은 멀리 있지 않고 지금 주어진 모든 조건을 어떻게 받아들여 지혜롭게 선택하는가에 달려있다. 건강한 몸과 마음에는 행복한 감정이 평정히 조화를 이루며 흐른다.
우리는 인간(Human Being)이기를 자처하지만, 아직 자기변형(self transformation)을 통한 온전한 사람됨(Human becoming)의 과정 속에 진화되어가는 수행중이다.
행복은 건강에서 오고
건강은 치유에서 오며
치유는 사용에서 오고
사용은 현재에서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