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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 양성과정 1.png

KATA는 3년 1600시간의 국제표준에 따른 교육내용을 전수 받고,
그 실력이 인가된 사람만을 공인 지도교사로서 
활동하도록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소수정예의 실력 있는 지도교사의 양성은 알렉산더 테크닉의 국내보급에
가장 중요한 KATA의 사명입니다.

KATA는 초기 보급 단계에서는 정통성과 순수성을 가능한 변질 시키지 않고
지켜나가야 한다는 소신을 갖습니다.
본질을 잃고 여러 방편들로 함부로 접목과 변형을 시도하는 것은
뿌리를 깊이 내리지 못한 나무와 같습니다.

KATA에 지원하시는 교육생은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하시고
​신중한 선택 바랍니다.

​교 육 내 용

​※ 자세한 내용은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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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담당교사

백경철

​김선희

  1. AT 교육 방향과 열린 교육방식 소개

  2. 자기 관찰과 감각깨우기를 통한 자각력 기르기

  3. 몸놀이와 자유로운 표현

  4. 그라운딩과 긴장해소의 기술

  5. 위스퍼 '아' 호흡과 자연스러운 발성

  6. 자기 화해를 통한 몸·마음의 소통 

  7. ​디렉션의 사용과 몸의 사용 기초(Basic 10) 연습

  8. ​포즈(Pause) 훈련과 습관자제의 중요성

Shadow on Concrete Wall

2학년

담당교사

백희숙 

김선희

​백경철

  1. 손의 안내 (Hands-on)의 기술 - 테이블 레슨, 의자 레슨

  2. 손의 사용과 HOBC 훈련법

  3. AT 지도 방식과 스킬

  4. 의식적 안내와 습관의 제어

  5. 7대원리와 행동 수정

  6. 효율적 몸의 사용 가르치기

  7. 개별 연구 주제 프레젠테이션

  8. AT 관련 도서 및 논문 읽기

3학년

담당교사

최현묵

백희숙

김선희

​백경철

  1. AT의 과학적 이해 (생체역학, 신경학, 해부생리, 심신상관학)

  2. 인턴쉽 임상과정을 통한 실력 향상하기

  3. AT지도 방식의 특수성과 효과

  4. 고급 손의안내 (Hands-on)의 전수와 사례연구

  5. F.M.알렉산더의 저서 탐독

  6. 교사의 태도와 역할

  7. ​전문적 발표

Curriculum 

서울

서울 스케줄

2025년 2월 9일 학기 시작

- 봄학기 : 2월초 부터 7월 중순 수업,

​- 여름방학

- 가을학기 : 9월초부터 12월 중순 수업,

- 겨울방학

평일: 목.금 6PM - 10 PM

2번째, 4번째 토요일 10AM - 5PM

​※기수별로 시간표가 달라집니다. 

※다음 교사과정은 2026년 9월 예정입니다.

대전 스케줄

2025년 2월 9일 학기 시작

- 가을학기 : 9월초 부터 12월 중순 수업,

​- 겨울방학

- 봄학기 : 2월초부터 7월 중순 수업,

- 여름방학

​평일: 목, 금 6PM - 10PM
2번째, 4번째 토요일 10AM - 5PM

​※기수별로 시간표가 달라집니다. 

​※다음 교사과정은 2026년 2월 예정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
  • 졸업후 국제 자격증 주시나요?
    전세계의 AT분야에는 국제적으로 협약된 국제 자격증 제도라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각 국가별 협회나 기관의 수료증이나 졸업장이 발급될 뿐입니다. 전세계의 국가별로 AT 보급협회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영국에 STAT, 미국에 AmSAT, 호주에 AUSAT, 일본에 JSAT, 독일에 ATVD… 나라마다 협회들이 설립되어 있습니다. 각 국가별로 교육기관을 설립하고, 적합한 회칙에 준하여 배출된 교사들을 관리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 알렉산더테크닉 협회는 ‘국제자격증’ 이 아닌 3년 1600시간 교육받은 KATA 공인교사수료증을 발급합니다.
  • 다른 학교들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KATA 교육방식의 특징만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정통성을 중요시합니다. – AT는 AT답게 배워야 합니다. 적어도 3년간은 아무리 유용한 기술이라 해도 함부로 응용접목된 방법들을 섞어 가르치지 않습니다. 순수한 본질을 변질시키지 않을때 제대로된 AT만의 세계를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응용기법이나 다른 요법적 기술들은 졸업후 교사 워크샵(1년 2회)과 매달 1일 특강을 통해 얼마든 배우도록 합니다. 기초를 중요시 합니다.- AT의 7대 원리를 이해하려면 많은 경험을 통해 체화 해가야 합니다. 많은 경험을 제공해 주되 기초에 충실한 것이 결국 실용과 응용에 큰 근간이 되어 주기 때문입니다. 이론보다 원리를 가르칩니다- AT의 7대 원리를 중심으로 습관의 과정을 이해하고 긴장반응을 제어하는 원리와 기술을 배움니다. 자세나 움직임이 중심되지 않고 습관적 충동을 자제함으로서 자세긴장은 저절로 좋아지게 되는 F.M. 알렉산더의 간접적 방식(indirect procedure)으로 지도 합니다. 해부학이나 생리학적 이론을 알아야만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관념화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몸의 지혜로운 사용이 터득 되도록 안내합니다. AT 와 치료법과의 구분을 확실히 합니다 – AT 와 함께 무언가 자각되면 스스로 치유되는 경험이 이루워 질 뿐 치유나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AT는 의학이 아니기 때문에 어설픈 치료술보다 확실한 교육방식을 통해 보다 나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교사는 심신이 안정되어 저절로 나타나는 그 어떠한 결과에도 집착하지 안 도록 지도합니다. 꾸준한 개인별 지도로 전수합니다- 개인전수방식을 통해 그룹으로 전하지 못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개인별 고유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해 각자의 의문과 문제를 풀어가도록 합니다
  • AT교사는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나요?
    졸업 후 KATA 공인교사 인증서를 받으신 분은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 AT 교육처를 마련하여 자체적으로 운영 하면 됩니다. KATA는 여러 지원을 해줄 뿐 사업적 운영에는 일체 개입하지 않습니다. 개인과 그룹레슨을 비롯하여 기업, 단체, 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강연 요청을 받아 활동하게 됩니다.
  • 교사양성과정 신청전 개인레슨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AT교사가 되기 위한 전문 교육을 받아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것임 만큼 신중하게 결정하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AT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를 10회 개인레슨을 통해 기본적으로 인지하고 교사과정을 참여해야 교육내용이 이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 KATA 교사과정 신청 전 알아야할 점은?
    "교사가 된다는 것은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이다. 가르친다는 것은 누군가의 인생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일이다. 그것에 책임감을 느끼는 사람이 교사이다." KATA의 교사과정은 전문적으로 AT를 가르치는 사람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진정한 한 사람의 AT교사가 만들어지기까지는 오랜 시간과 많은 것들이 요구됩니다. 3년 1600시간은 가르치는 법을 배우는 시간이라기 보다. AT를 제대로 배우며 'AT를 하는 사람' 이 되는 과정입니다. AT를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자기변형의 시간입니다. KATA의 교사과정은 가르치는 기술을 우선시 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먼저 수 많은 시행착오와 난관을 거쳐 어떻게 변형되었는지를 경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배운것을 곧바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배운것을 몸소 실천해가는 수행의 과정이 보다 중요합니다. 이 과정속에 자신이 어떻게 무엇을 배우게 되었는지 깨닫게 된다면, 가르치는 것은 자연스럽게 행해질 일이 됩니다. 그저 자신이 매일 실천하고 있는 것을 통해 지도해 가면됩니다. 온전한 한사람이 되고 누군가에게 가르침을 전달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KATA만의 오랜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3년의 시간, AT의 원리로 '진정한 사람 (Human being)' 이 되어가는 마법같은 시간, 멋진 직업, 삶의 보람, 행복을 위한다면 언제든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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